ABOUT

콩쿠르개요

HOME   >  ABOUT  >   콩쿠르개요

설립배경

2020신진무용예술가육성프로젝트(코리아국제현대무용콩쿠르-KICDC)는 국제적인 교류를 통하여 한국 현대무용의 발전을 도모하고, 예술가의 지위 향상과 권익 신장을 위해 2010년 8월에 창립되었다.

매년 전 세계 약 10여 개국 이상에서 많은 무용수가 참가하고 있으며 Pre-junior, Junior, 그리고 Senior 부문으로 세분화하여 경연을 진행한다. 이를 통해 세계적으로 진출할 수 있는 우수 무용수들을 선발한다. 무용의 미래를 짊어질 무용 영재를 발굴함으로써 이들을 체계적으로 육성할 수 있는 토대를 마련하고 있다.

2017년부터는 천안문화재단과 협업을 통해 지역축제의 여러 인프라를 함께 공유하고 있다. 이는 본 사업의 개최지를 서울에서 천안으로 옮겨 개최함으로써 지역 사회의 문화 활성화 및 예술참여 기회의 지역 균등화에 이바지하고 있다. 또한, 이 대회를 통해 무용수뿐만 아니라 세계의 저명한 무용가와 기획자들이 참여함으로 인해 국내에서 더욱 풍성한 기획콘텐츠를 위한 인력구성을 갖추게 되었다.

이와 같은 성장에 힘입어 2015년부터 현재까지 본 사업은 대한민국 병무청이 인정한 예술요원인정대회(병역특례대회) 목록에 추가되었다.




설립목적

2020신진무용예술가육성프로젝트(코리아국제현대무용콩쿠르-KICDC)는 2010년 창설된 국제적인 현대무용 경연대회인 코리아국제현대무용콩쿠르를 기반으로 한 사업이다.

국내 현대무용수들과 해외 현대무용수 간의 경연과 네트워크 형성을 통해 현시점의 세계 현대무용 사조를 직접 접할 수 있게 하고 세계적으로 경쟁력 있는 무용수를 발굴하여 대한민국의 현대무용이 세계의 지표가 될 수 있도록 한다.

이와 동시에 전 세계 무용수들 간의 화합과 만남 및 교류의 장이 되는 것에 목적이 있다.

● 2018년 기준 Korea International Modern Dance Competition 에서
    Korea International Contemporary Dance Competition 으로 명칭 변경